본문 바로가기

혼자사는게 최고야

청년희망적금 신한은행 우대금리 해지,가입 가능한가?

728x90
반응형


요즘 아주 핫한 청년희망적금..
아무 생각 없다가 갑자기 가입해야될것 같아서 급하게 가입하게 되었어요.
기존에는 출생연도에 따라 가입5부제를 실시하였고 2월28일 부터는 누구나 자격조건을 갖춘 사람이라면 가입할 수 있어요.
3월4일까지 신청한 사람은 모두 가입할 수 있으며 온라인, 모바일을 통해서 누구나 쉽게 가입할 수 있기에 굳이 은행을 찾아가지 않아도 되어 간편합니다.

다만 우대금리를 받기 위해서 또는 은행마다 본인의 가입상황에 따라 은행을 가야될지도 모르는 상황이 발생함을 유의하시고 미리 미리 진행하는 것이 좋아요.

이미 제가 가입하는 과정이 다사다난 했기에 공유를 해 봅니다.







2022 청년희망적금은 매월50만원씩 2년간 납입을 기준으로 했을때 만기시 수령액이 12,985,000원입니다. 은행별 우대금리 꽉채워 6% 이자율과 만기시 저축장려금을 포함하면 최대 10% 이자율이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호응을 얻고 있어요.

일단 매우 좋은것은 확실한데 무작정 가입해야 하나?

: 자격요건, 은행별 우대금리를 따져보고 가입해야 합니다.





  • 만19세-34세 이하 청년
  • 직전연도 총급여액이 3,600만원 이하인 경우, 종합소득금액 2,600만원 이하인 경우
  • 월 1000원-50만원 사이에서 자유적립
  • 신한,국민,하나,우리,농협,기업,부산,대구,광주 등 시중 은행앱을 통하여 가입 가능.
  • 신한, 국민, 우리, 기업 등 주요 은행은 우대금리 최대 1%



은행별로 우대금리를 최대1%까지 받을 수 있기에 내가 최대로 받을 수 있는 은행에 가입하는 것이 좋아요.

저는 처음에 대충 보고 국민은행에서 가입했는데..
국민은행의 급여이체 실적 월합산 50만원 이상 에 대한 조건이 생각보다 까다롭더라고요.
다른 은행의 소득이체 실적은 보통 입금내역이 급여 로 되어 있으면 조건으로 해당이 되지만 국민은행의 경우 해당 회사가 국민은행과 정기적인 계약을 맺은 경우에만 조건으로 해당이 됩니다.

즉, 조건으로 해당되는 경우가 매우 극소수 인 경우라는것..
결국 국민은행 청년희망적금 이율이 5.3% 에 해당하게 가입을 하였습니다.

가입 후에 알아본 결과 신한은행의 경우 6%도 가능할 것 같은거예요 ㅇㅁㅇ


이미 가입했는데 어쩌지...???
: 바로 해지 하면 됩니다.




적금의 경우 가입한 후 바로 해지하면 어떠한 불이익도 없어요.
저는 바로 해지하고 신한은행 앱 켜서 희망적금 신규가입했어요.

결과는 성공!

결과는 성공인데..
신한은행 청년희망적금 가입 진행하는 과정에서.. 조금 문제들이 있기에.. 공유해봅니다.


신한은행 #청년희망적금 우대금리

  • 신한인증서(신한Sign)발급받은 경우 0.2%
  • 신한 머니버스 마이데이터서비스 가입하고 금융자산 연결 0.3%
  • 소득이체 실적 0.5%
  • 신한은행 신규적금 0.5%


인증서와 머니버스는 신한은행 어플에서 바로 다 진행할 수 있어요.
첫화면에 이벤트 내용으로 바로바로 뜨니까 클릭해서 시키는대로만 하면 적용 가능.
다만 우대이율 적용가능은 익일 확인할 수 있으니 하고 난 후에 어.. 왜 난 안되지..? 하고 계속 보지 않아도 됩니다.

일단 희망적금 가입 후에 우대이율 조건들을 충족해도 이후 적용이 된다고 하네요!
*신한인증서와 머니버스 우대항목은 만기 전전영업일까지 유지 시 우대이자율 적용.

신한은행 신규적금에 해당되는지는 가입할 때 바로 적용 여부를 알 수 있어요. 저는 해당이 되어서 일단 0.5%는 확정!

  • 소득이체 실적 0.5%


이 부분이 조금 귀찮았어요.

국민은행과는 다르게 수월하니까 한번 따라해 보심이 좋을 듯 합니다.
소득이체 실적으로 조건을 받으려면 급여, 급여이체 와 같은 입금명으로 신한은행 입출금 통장에 50만원 이상의 금액이 입금되어야 합니다.
*소득이체 실적 인정은 본인계좌 이외의 계좌로 예금가입일부터 만기일이 속한 달의 전전달까지.

그냥 급여통장을 신한은행 통장으로 바꾸는 것이 제일 머리가 안 아프고..
귀찮아도 타은행 본인 통장에서 신한은행 통장으로 50만원을 받는사람 ‘급여’로 하여 이체하면 실적 인정이 됩니다.
1번으로 안되면 타은행 계좌에서 신한은행 계좌로 자동이체로 급여를 설정해 두면 되고요.

전 1번만 50만원 입금했더니 익일에 바로 적용되었어요.



우대금리 외에 한가지 문제가 더 발생했어요. #금융거래한도계좌
신한은행 거래한도 계좌는 30만원으로 한도가 정해져 있기에..
50만원 적금으로 가입을 해도 30만원 밖에 입금이 안됩니다. ㅇㅁㅇ?? 어쩌라는거야!!!!
그러니 청년희망적금 31만원 이상으로 적금하시려면 본인 계좌가 한도계좌가 아닌지,, 그 금액을 이체할 수 있는지 확인 후에 가입하셔야 합니다. 주거래은행에서 가입하는 것이 가장 수월하다는 결론!

하지만.. 저는 주거래은행은 국민은행인데 우대이율은 신한은행이 더 좋아서 이미 신한은행으로 가입을 한 상태.

해결책은?








거래한도계좌를 풀려면 근로소득자의 경우 재직증명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등 필요서류를 들고 영업점을 방문해야합니다.
복잡... 이것은 나중에 풀도록 해보고..

일단 청년희망적금을 30만원으로 가입을합니다.
타은행계좌에서 희망적금계좌에 20만원을 입금합니다.
청년희망적금은 자유적립식 이기때문에 얼마를 넣던 50만원 한도 내에서 월마다 원하는 금액만 넣으면 되기 때문에 상관이 없어요.

그렇다면 매번 이렇게 넣어야 하는가??
NO.





어플 메뉴에서 이체- 자동이체-조회/변경/취소-해당계좌 등록건수 -변경
변경에서 이체금액만 선택하고 50만원으로 변경해 주면 됩니다.

자동이체는 거래한도계좌의 30만도 한도랑은 상관이 없다고 하네요.
당황하고 번거로웠지만 어쨌든 성공 했어요.

가입후 익일 머니버스 가입에 대한 우대이율은 적용이 되었는데 아직 인증서에 대한 내용은 적용이 안되었네요. 이후 적용이 되겠죠 기다려 봐야겠어요

모두 우대이율 받고 티끌모아 조금 더 큰 티끌 모으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