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노멀한 제니입니다.
자취생으로 노멀하게 잘 살아가고 있는데 취취생 초보라서 모르는것 투성이에요. 근데 왜 엄마도 모르고 아빠도 모르고 21세기 정보 포화의 시대에 사는데도 인터넷에 검색해도 안 나오는 정보들이 많은걸까요...?
정말 알다가도 모르겠어요. 정보는 많은데 쓸데 없는 정보들만 가득해서 짜증이 날때가 많아요..
머선일이고...
남들이 다 알았어도 나만 몰랐던 것인가.. 싶은 것들도 있겠지만 열심히 정보공유를 해볼게요.
사회초년생은 공부해야 할것도 많습니다. 사회초년생은 아닌것 같은데.. 뭐 처음 제대로 독립하면 다 초년생 아니겠습니까ㅎㅎ
원룸, 오피스텔 어디를 자취할 집으로 정할지.. 빌라를 해야할지 주택을 해야할지 고민이 많으시겠죠?
돈이 넉넉하고 여유가 있다면 이런 고민 무엇이겠다만은.. 노멀한 제니는 매우 심히 고민해야 하는 부분이었죠.
월세 원룸 구하기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이런저런 조건에 맞아서 저는 오피스텔 원룸을 구했습니다.
작지만 안전하고 깔끔하고 채광이 좋은 나의 혼자사는 삶의 로망이 실현된 곳이에요.
오피스텔의 가장 말도 많고 탈도 많고 의문도 많은 관리비에 대해 소개해볼게요.
일단 관리비는 오피스텔 마다, 건물마다, 천차만별일 수 있으니 그 부분은 감안하고 보셔야 합니다.
오피스텔 관리비
아주 따끈따끈한 오늘 우편함에 꽂혀 있던 저의 부산 오피스텔 관리비 내역 및 고지서를 들고 왔어요.
일단 매우 기분이가 좋아요. 왜냐면 전월 관리비보다 적게 나왔거든요ㅎㅎ
저도 다른 집 관리 내역서는 본적이 없어서 잘 모르겠지만 다 비슷할거라고 생각됩니다.
관리비 항목을 하나하나 자세히 but 간단하게 살펴볼까요?
1. 일반 관리비
2. 청소비
3. 경비비
4. 승강기 유지비
5. 수선 유지비
6. 장기수선충당금
7. 생활폐기물수수
8. 보험료
9. 인터넷 및 케이블
1. 일반 관리비
일반적으로 오피스텔 관리비로 측정되는 가격입니다.
2. 청소비
오피스텔 건물 청소에 해당되는 비용입니다.
3. 경비비
오피스텔의 가장 큰 장점 중에 하나가 경비원이 24시간 상주하고 있다는 것이죠. 저희 오피스텔은 관리도 잘 해주시고
쓰레기 처리 및 경비, 다양한 업무 잘 해주시는 것 같아요. 경비원 분들의 월급이 경비비에 해당됩니다.
4. 승강기 유지비
엘리베이터가 있는 건물의 경우에는 모두 포함되어 있는 항목일 거에요. 잠시 고민해봤는데.. 아무리 생각해도 계단만 있는곳에 살 엄두가 나지 않아서.. 전 엘리베이터 있는 곳이 필수입니다!!
2층이어도 오르락 내리락..쉽지 않아요.. 짐이라도 있어봐요.. 게다가 이사오고 갈 때는 어떻게...??? 절레절레..
5. 수선 유지비
오피스텔 건물을 수선하고 유지하는 비용이라고 합니다. 오래된 건물일 수록 수선 유지비가 많이 든다고 하네요.
6. 장기수선충당금
건물의 주요 시설을 수리하거나 교체 및 건물의 안전화를 위해 장래에 수선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비용입니다. 장기수선충당금은 본래 집주인, 건물주인이 부담하는 금액이기 때문에 월세, 전세 등의 계약이 끝난 뒤에는 돌려 받을 수 있는 금액이에요.
잘 계산해 두었다가 계약 끝나고 나갈때 집주인한테 꼬옥!!! 돌려 받으세요!!
보통은 계약 만료 후에 말하면 준다고 하는데.. 안 준다고 하면 내가 달마다 지불했다는 내역을 위해 고지서를 모아두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만약에 계약 끝나고 나서 받는것을 깜박했거나, 받는지 몰라서 못받았다면 10년 기간 안에만 환급받으면 되니까 나중에라도 꼭 환급받으세요!
관리사무소에 가서 장기수선충당금 요금 내역 확인 후 집주인에게 청구하면 된다고 합니다.
7. 생활폐기물수수
오피스텔에서 쓰레기를 처리하는데 드는 비용입니다. 저희 오피스텔은 재활용, 음식물쓰레기, 일반쓰레기 모두 자유롭게 배출하는 시스템이라 이부분도 매우 편리하므로 패스.
8. 보험료
건물 보험료...겠죠..?
9. 인터넷 및 케이블
오피스텔은 보통 건물 전체가 정해진 인터넷 회사와 계약을 맺고 있어요. 입주를 하게 되면 해당 케이블을 이용하라고 합니다. 물론 따로 이용해도 뭐라고 하지는 않기는 하는데.. (건물마다 다를수 있음) 여러 군데 알아보니까 가격이 적당하기는 하더라고요.. 특히 저처럼 1년 이나 단기 월세로 임대를 하는 경우에는 오히려 오피스텔에서 계약을 맺은 회사에 달마다 지불하는 것이 이득이기도 하고요.
보통 인터넷 계약도 2년인 경우가 많더라고요.
인터넷 사용을 하지 않으면 이 비용은 0이 됩니다.
오피스텔 관리비 항목중에 일반관리비/ 청소비 / 경비비 / 승강기 유지비 / 수선유지비 / 장기수선충당금 / 생활폐기물수수 / 보험료 는 전부 고정비용이라고 할 수 있어요. 무조건 해당금액은 기본으로 깔고 가는거죠;;
+인터넷 사용한다면 인터넷 비용까지..
저의 경우에는 약 7만원 정도.. 기본 관리비 라고 할 수 있습니다.ㅠㅠ
여기에 전기료, 수도료는 따로..
전기료도 공용 전기료, 공용 수도료는 고정비용.. 일단 오피스텔과 같은 건물은 기본적으로 공용으로 나가는 기본 비용들이 많아요.. 무엇을 해도 개인적으로 줄일수 없는 비용이죠.
전기사용량과 수도사용량에 따라 금액차이가 천차만별이 됩니다. 겨울엔 보일러, 여름엔 에어컨에 따라 오피스텔 관리비가 몇십만원이 되는것은 순식간일 수도 있어요...
+ TIP.
요즘엔 많이 화두가 되고 있는 부분인 TV 수신료.
예전에는 집집마다 기본적으로 TV를 필수로 두고 생활하였지만 요즘에는 TV가 없는 집들도 많죠. 특히 자취생, 1인가구, 젊은층 등은 tv 보다는 인터넷 사용을 더 많이 하기 때문에 TV 자체가 없는 집이 많습니다.
내 원룸에 TV자체가 없다! 난 TV를 안본다! 하면 이 TV수신료 2,500원을 내지 않으셔도 됩니다!!!!
전 오피스텔에 TV가 포함되어 있어서.. 그냥 보고 있어요ㅎㅎ
5-6개월 정도의 관리비를 분석해 본 결과..
오피스텔 관리비는 거의 고정이라고 보시면 돼요. 엄청 많이쓰는 정도가 아니면 기본 가격이 정해져 있다고 보면 됩니다. 관리비도 월세의 일부라고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집구할 때 꼭 감안하셔야 할 부분!
아무리 절약해도..관리비 가격차이가 크지 않아요ㅠㅠ 내 노력은 무쓸모..
'혼자사는게 최고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오시카 레이저 제모기 SIPL-1000S 1년 사용 후기 (0) | 2021.02.25 |
---|---|
여자 혼자 여행 하기 좋은 국내여행 부산, 해변열차 (0) | 2021.02.24 |
아이룸 무선청소기 A20 자취생 필수품 6개월 사용후기 (0) | 2021.02.22 |
1인 자취가구 쿠쿠밥솥 사용기, 자동 증기배출 고장 Tip. (0) | 2021.02.03 |
네스프레소 커피머신 라티시마 7년째 사용중. 장단점. (0) | 2021.02.02 |